2024/03 16

세브란스병원 입원 (2024.01.19)

지금까지 연세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는 여러번 방문을 해 보았지만 내가 저곳에 입원을 하리라고는 상상도 못해 보았다 지난해 2023년 12월 16일에 양재 2000선교팀 송년 모임이 있었다. 우연히 같은 식사 테이블 바로 옆 자리에 앉아 계시는 심장외과 전문의와 함께 식사를 하게 되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우리 아파트 바로 뒷산인데 얼마 높지도 않은 조그마한 봉우리에 오르면 흉통이 있다. 그러나 조금 앉아서 쉬면 흉통이 바로 사라지는 증상이 있다고 별 대수롭지 않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전문의는 병원에 한번 방문해 보라고 권면해 주셨다. 이 우연한 만남과 대수롭지 않은 이야기가 아니였다면 나는 지금 어떻게 되었을지 알수가 없다. 정신을 좀 차리고 외래로 방문을 했을 때 병원 로비에 이런 힘..

내가찍은 사진 2024.03.31

부활 생명의 삶 (고전15:19-24) 2024.03.31

부활 생명의 삶 (고전15:19-24) 말씀: 이재훈 목사님 [고린도전서 15장]은 “[부활장]이라”고 부르는 말씀입니다. 그 전반부의 말씀은 [예수님의 부활]이 “역사적 사실임을 증거”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후반부의 말씀은 “역사적 사실임을 뛰어 넘어”, “오늘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설명해 주는 말씀입니다. (1) 첫 번째,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부활의 생명]으로 살도록 역사하시는 사건”입니다. 오늘 본문에,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가진 소망이 이 세상의 생명뿐이면, 모든 사람들 가운데 우리가 가장 불쌍한 사람들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잠자는 사람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고전15:19-20) 만일에, ”세상의 생..

주일 말씀 2024.03.31

2024년 부활절 칸타타 (2024.03.31)

2024년 3월 31일 부활절 양재 2부 예배에서 부활절 칸타타 '증인들의 고백'이 있었다. 양재 2부 예배 찬양팀은 언제나 "주의 빛 찬양사역팀" 이 무대에 있었는데 오늘 칸타타는 도곡 2부 성가대 "주 임재 찬양사역팀"이 양재에까지 오셔서 수고를 해 주신다. 부활 주일 칸타타 은 도곡 2부 '주임재 찬양팀'과 '세라핌 합창단'이 함께 공연을 해 주셨다. 첫번째 곡 '호산나' 인데 탭 댄스도 참 신선하게 보였다. 예배당에서 탭 댄스를 다 하시다니...... 탭 댄스 참 잘하더라는 피드백을 많이 들었다. 다른 노출이 많은 세상 춤 보다는 예배당에서 탭 댄스는 오히려 새로운 느낌이였다. 두번째 곡은 '예수 이름 높이세' 찬양이였다. 참 많이 불렀던 복음성가이지만 부활절에 듣는 예수 이름 높이세는 더 특별하..

십자가의 증인들 (눅23:44~56) 2024.03.29

십자가의 증인들 (눅23:44~56) 말씀: 이재훈 목사님 [찬송가] 중에 “거기 넣어 있었는가?”라는 찬송이 있습니다. 그 [가사]에 “그때, 주님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거기 너 있었는가?”라고 묻고 있습니다. 그 [물음]에 “물론 우리는 그곳에 있지 않았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2천 년 전에, “그 사건의 현장”에는 우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의 사건]은 역사적 사건으로 끝이라면,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믿는다.”는 의미가 없음으로, “거기 너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우리 모두는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이 [질문]에 두 가지 모습이 그곳에 있었습니다. (1) 첫 번째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죄인들”로, 그곳에 있었습니다. ▶이 ..

오늘 낙원에 거할 준비가 되었는가? (눅23:33-43) 2024.03.28

오늘 낙원에 거할 준비가 되었는가? (눅23:33-43) 말씀: 이재훈 목사님 누구든지 죽음의 목전에서 [마지막 말]을 한다면, 그것은 “마음속에 있는 진실”일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말씀하신 일곱 마디의 말씀[= 가상칠언]은 예수님의 진심을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말씀으로, “[용서의 기도]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상에서도 계속해서 기도를 하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단 한 번만 하신 것이 아니라, 반복하여 여러 번 기도를 하셨습니다. 골고다에 이르는 [비아둘로사]라는 마지막 고난의 길에서도, 기도를 하셨고, 못 박히는 순간들에도 기도를 하셨습니다. ▶우리가 이런 상황이라면, 우리는 어떤 기도가 나올까요? 아마도 우리는 ”심판을 간구하는 기도“를 드렸을 것입니..

진실을 거짓에 팔아 넘기다 (눅23:13-25) 2024.03.27

진실을 거짓에 팔아 넘기다 (눅23:13-25) 말씀: 이재훈 목사님 ▶누가 예수님을 죽게 했습니까? 그것은 자신들이 받은 명령에 순종한 [로마 군병]들입니다. 그러나 군병들은 명령에 순종했을 뿐이고, 그에 앞서 ”유대지도자들의 시기심“과 산헤드린공의회와 빌라도의 결정이 없었다면, 예수님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이 함께 모략하고, 빌라도에게 넘겨주었기 때문에, 죽게 된 것입니다. 군중들은 빌라도를 무지하게도 압박했고, [빌라도]는 사형을 집행하도록 군병들에게 명령했습니다. [빌라도]의 결정이 없었다면, 예수님은 십자가에 넘겨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빌라도]를 그렇게 결정을 하도록 만들었던 사람들은 [유대 지도자]들입니다. [유대 지도자]들의 ①시기심과 ②자신들의 이권, ③불의함을 감추려는 죄악으로 ..

죽음보다 더 두려운 것은 (눅22:39-46) 2024.03.26

죽음보다 더 두려운 것은 (눅22:39-46) 말씀: 이재훈 목사님 오늘은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는 내용입니다. 우리는 이 모습에서 예수님의 감정을 느낄 수 있고, 예수님의 고뇌를 볼 수 있습니다. ▶기도의 내용을 보면, ①41절에서, ”땀이 핏방울같이 되도록 기도“하신 것은 [십자가의 죽음]을 알고 계셨고, 또 ”죽음을 준비하고 계셨다.“는 말씀입니다. ②”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면 내게서 이 잔을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내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게 하십시오.”라는 기도는 우리가 오해 할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대속물로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려고 오셨다.”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할 수 있거든, 내게서 거두어 달라.“는 [잔]은 ”죽음의 잔“이 아닙니다. 육체..

내 안에 있는 유다의 배신 (눅22:1~6) 2024.03.25

내 안에 있는 유다의 배신 (눅22:1~6) 말씀: 이재훈 목사님 [십자가 사건]은 인간이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고난주간]은 십자가 앞에서 “우리의 옛사람을 발견하는 시간”입니다. ▶예수님을 처형으로 끌고 갔던 인물은 누구입니까? 그는 대제사장과 율법학자들입니다. 이들은 그저 예수님을 죽이려는데 골몰했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그것 너머에 있었습니다. [출애굽기]에서 유월절의 핵심인 “유월절의 어린 양”은 [예수님]이고, “대속 제물이 되신 예수님”의 죽음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들의 [악함]을 아시고, 유월절에 대속 제물이 되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대제사장과 율법학자들은 백성들을 두려워했기에, 섣불리 예수님을 체포하고 재판에 넘길 수가 없..

2024년 3월 24일 1130시 예배 유아세례식

2024년 3월 24일 양재 3부 예배에서 유아세례식이 있었다. 대표기도 : 이홍선 장로 (강남A공동체) 특순 : 3부 예배에는 4부 성가대와 크룩스가 함께 찬양해 주셨다. 언제나 감동이 있다. 대표간증 : 우아린의 어머님께서 감동적인 간증을 해 주셨다 유아세례 문답 : 이재훈 위임목사 유아세례는 부모님의 믿음의 자녀로 잘 키우겠다는 신앙의 고백을 대신하여 어린 자녀에게 세례를 베푸는 것입니다. 유아세례 서약 1. 여러분은 이 자녀를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하는 은혜를 받아야 할 것을 믿습니까? 2. 여러분은 지금 완전히 이 자녀를 하나님께 바치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친히 경건의 본을 보이기로 힘쓰며,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양육하기로 서약합니까? 유아세례 문답 ..

세례식 관련 2024.03.24

겸손의 왕, 언약을 이루시다 (막11:1~11)

겸손의 왕, 언약을 이루시다 (막11:1~11) 말씀: 이재훈 목사님 내일부터 금요일까지, [고난주간]이므로, 새벽기도회가 시작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장면”을 소하려고 합니다. 예수님은 대부분의 시간을 [갈릴리] 주변에서 보냈습니다. 그러나 오늘 예루살렘으로 입성한 후, 최후의 일주일의 시간이 너무도 중요합니다. 3년간의 공생애도 중요하지만,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이후에, “최후의 일주일의 삶”은 [십자가 사역]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것으로 오해를 하지만, 예루살렘에서 보낸 시간은 “단 [일주일]”이지만, “그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유대사회에서 [고난주간]이 시..

주일 말씀 202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