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3

십자가의 증인들 (눅23:44~56) 2024.03.29

십자가의 증인들 (눅23:44~56) 말씀: 이재훈 목사님 [찬송가] 중에 “거기 넣어 있었는가?”라는 찬송이 있습니다. 그 [가사]에 “그때, 주님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거기 너 있었는가?”라고 묻고 있습니다. 그 [물음]에 “물론 우리는 그곳에 있지 않았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2천 년 전에, “그 사건의 현장”에는 우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의 사건]은 역사적 사건으로 끝이라면,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믿는다.”는 의미가 없음으로, “거기 너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우리 모두는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이 [질문]에 두 가지 모습이 그곳에 있었습니다. (1) 첫 번째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죄인들”로, 그곳에 있었습니다. ▶이 ..

오늘 낙원에 거할 준비가 되었는가? (눅23:33-43) 2024.03.28

오늘 낙원에 거할 준비가 되었는가? (눅23:33-43) 말씀: 이재훈 목사님 누구든지 죽음의 목전에서 [마지막 말]을 한다면, 그것은 “마음속에 있는 진실”일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말씀하신 일곱 마디의 말씀[= 가상칠언]은 예수님의 진심을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말씀으로, “[용서의 기도]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상에서도 계속해서 기도를 하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단 한 번만 하신 것이 아니라, 반복하여 여러 번 기도를 하셨습니다. 골고다에 이르는 [비아둘로사]라는 마지막 고난의 길에서도, 기도를 하셨고, 못 박히는 순간들에도 기도를 하셨습니다. ▶우리가 이런 상황이라면, 우리는 어떤 기도가 나올까요? 아마도 우리는 ”심판을 간구하는 기도“를 드렸을 것입니..

진실을 거짓에 팔아 넘기다 (눅23:13-25) 2024.03.27

진실을 거짓에 팔아 넘기다 (눅23:13-25) 말씀: 이재훈 목사님 ▶누가 예수님을 죽게 했습니까? 그것은 자신들이 받은 명령에 순종한 [로마 군병]들입니다. 그러나 군병들은 명령에 순종했을 뿐이고, 그에 앞서 ”유대지도자들의 시기심“과 산헤드린공의회와 빌라도의 결정이 없었다면, 예수님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이 함께 모략하고, 빌라도에게 넘겨주었기 때문에, 죽게 된 것입니다. 군중들은 빌라도를 무지하게도 압박했고, [빌라도]는 사형을 집행하도록 군병들에게 명령했습니다. [빌라도]의 결정이 없었다면, 예수님은 십자가에 넘겨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빌라도]를 그렇게 결정을 하도록 만들었던 사람들은 [유대 지도자]들입니다. [유대 지도자]들의 ①시기심과 ②자신들의 이권, ③불의함을 감추려는 죄악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