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17

2023년 3월 26일 1130시 예배 유아세례식

2023년 3월 26일 양재 3부 예배에서 유아세례식이 있었다. 대표기도 : 신무환 장로 (서빙고공동체) 오늘 유아 세례를 받는 모든 아기들과 식구들에게 하나님의 큰 축복과 기쁨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기도해 주셨다. 특순 : 크룩스 "험한 십자가 능력있네" 찬양을 감동적으로 들려 주셨다. 대표간증 : 정해인 어머님께서 감동적인 간증을 해 주셨다. 유아세례 집례 : 강부호 목사 유아세례는 부모님의 믿음의 자녀로 잘 키우겠다는 신앙의 고백을 대신하여 어린 자녀에게 세례를 베푸는 것입니다. 유아세례 서약 1. 여러분은 이 자녀를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하는 은혜를 받아야 할 것을 믿습니까? 2. 여러분은 지금 완전히 이 자녀를 하나님께 바치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친히 경건..

세례식 관련 2023.03.26

2023년 3월 26일 9시 예배 세례식

2023년 3월 26일 9시 2부 예배에 입교 및 세례식이 있었다. 대표기도 : 신동기 장로 (수원캠퍼스) 오늘 입고와 세례받는 귀한 성도들의 심령마다 그리스도의 은혜와 구원의 기쁨이 넘쳐나게 하시고 거듭난 주님의 자녀로 참 생명을 누리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기도해 주셨다. 대표간증 : 브릿지33공동체 이OO 성도님 감동적인 간증을 해 주셨다. 입교, 세례집례 : 강부호 목사 입교서약 1. 성도님은 유아세례를 받을 때에 부모님들이 대신 하였던 신앙고백과 서약을 이제는 장성하였으니 자기의 것으로 확신합니까? 2. 성도님은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으며 그 독생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하여 주심을 믿고 성령을 믿음으로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을 확실히 믿습니까? 3. 성도님은 예수 그..

세례식 관련 2023.03.26

십자가의 아이러니 (마27:39-44) 2023.03.26

십자가의 아이러니 (마27:39-44) 말씀: 이재훈 목사님 우리가 믿는 [복음]의 중심에는 [십자가]가 우뚝 서 있습니다. [십자가]는 단순한 “상징물”이 아니고, 죄에 빠져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는 어리석어 보이는 [십자가]이지만, 그 [십자가]는 하나님의 지혜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사건]은 단순한 “역사적인 사건”이 아니라, “지금도 살아 있는 [진리]”입니다. 그래서 [십자가]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들은 “[십자가]는 그들의 삶의 중심”이 되며, [바울]이 말한 대로, “십자가 외에는 아무것도 자랑할 것이 없다.”는 마음으로 살게 됩니다. [복음서]에 보면, 십자가를 둘러싼 예수님의 고난 받는 ..

주일 말씀 2023.03.26

1. 코로나19 이후의 한국의 종교 변화 (2023.03.19)

2023년 3월 19일 주일 오후4시 차세대 아카데미가 양재 드림홀에서 있었다. 1부에는 찬양에 이어서 예꿈, 꿈땅, 파워웨이브 순서로 기도회가 있었고, 2부에는 목회데이터연구소 지용근 대표님을 모시고 '코로나 이후의 한국교회 변화 및 차세대 사역 방향'이라는 주제 강연을 들었다. 안녕하세요. 목회데이타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지용근입니다. 온누리교회 신앙의식 조사를 할 때 아마 한 10년이 넘었을 거예요. 그때 하루에 모든 예배를 다 조사를 했어요. 그 때 몇 10명이서 몇 달 동안 계속 조사를 하고 했는데, 그때 2만 8천명이 넘는 데이터를 제가 조사를 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처음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제가 목회데이터연구소 라는 것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정보가 더 나은 세상을 만..

2.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의 주요 변화

그 다음에 코로나 19 이후에 한국 교회의 주요 변화를 말씀 드리고 그 다음에 다음 세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연구진에서 계속 브래인스토밍을 하면서 계속 고민도 하고, 논의도 하면서 이런 단어들을 만들어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우리가 듣도 보도 못한 온라인 예배가 들어왔고, 온라인 예배 쪽이 생기는 세미나 말 하자면 지금 현재 온라인 예배 드리는 사람이 지금 모든 크리스천 중에서 교회 다니는 사람 중에 한 15% 정도 온라인 예배로 빠져 있습니다. 그 다음에 지금 코로나 이전에 교회를 나가다 아직까지 지금 3년 동안 한 번도 안 나온 사람이 15%정도 돼요. 한 번도 안 나온 그 사람들은 다시 보기가 쉽지 않겠지만 어쨌든 그렇게 지금 15%가 사라진 상태입니다. 지금 교회 출석자 중에서..

3. 코로나19 이후 다음 세대 상황

그래서 지금부터 코로나 19 이후의 다음 세대에 관련된 리서치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일단 먼저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는데 가장 큰 건 인구 문제겠죠. 그렇죠? 인구 문제. 오른쪽 그래프가 한국 데이터인데 1970년도에 이게 지금 맨 아래 하늘색이 0세부터 14세까지 유소년 인구 비율이고, 그 다음에 가운데 파란게 15세에서 64세 생산 가능 인구라고 일할 수 있는 사람들, 그 다음에 맨 위에 빨간게 이제 65세 이상의 고령층입니다. 1970년대니까 지금부터 50년 전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43%가 아이들이었어요. 이런 시대가 있었어요. 우리나라가 그렇죠? 지금 베트남이나 동남아 여행 가 보시면 다 젊은 사람밖에 안 보이지 않아요. 그 다음에 이제 22년도 보면은 어린아이들이 12%고, 노인들이 18%까..

4. 기독 청소년의 신앙 생활

그 다음에 이제 중고생들 저희가 조사를 했어요. 기독 청소년의 신앙 생활을 보겠습니다. 코로나 전후로 중고생들 대상으로 2019년하고 20년 두 번 조사를 했습니다. 그 데이터 잠깐 말씀드릴께요. 교회 다니는 친구들이에요. 교회 다니는 중, 고등학생들인데, 학생은 평일 날 신앙생활 얼마나 해요? 이렇게 물어 보았더니 하지 않는다 라고 용감하게 대답하는 애들이 한 28% 돼요 그 다음에 5분 이내가 24% 그러니까 5분 이내도 거의 안 한다고 보면 한 절반 이상이 지금 위에 빨간색이 지금 아이들이고요. 아래 그래프는 어른들 그래프예요. 그러니까 빨간색을 절반이 넘게 아이들이 신앙생활 안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얘네들은요 신앙생활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 유일한 시간이 교회예요. 주일날. 그죠? 얘네들이 ..

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학교 교육 방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학교 교육 방향에 대해서 잠시 나눠 보겠습니다. 지금은 이제 교회에서 교육시키는 것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집에서 신앙 교육을 할 수밖에 없는데 부목사님들도 계시지만 부목사님들이 좀 현장감이 있으시잖아요. 부목사님한테 물어봤어요. 교회학교 사역 방식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어야 하냐?고 물어봤더니, 코로나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야 된다라고 생각하는 부목사님이 85% 거의 다 였어요. 그래서 그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물어봤더니 현재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비율이 한 21% 온누리교회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21% ,그 다음에 지금 준비는 하고 있고, 앞으로 시행할 계획이다가 31%, 그 다음에 다른 방식으로 해야 되는 걸 알고 있지만 난 잘 모르겠어 이게 48% 절반이 나왔어..

6. 청년(MZ) 사역 현황 및 과제

마지막으로 MZ세대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릴께요. 기독 청년들을 조사를 했어요. 기독 청년들 조사를 했는데 청년(MZ)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냐? 하면, 현실 인식이, 능력면에서 나는 기성세대 우리 아버지 세대보다 못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28% 정도로 인식하니까, 72%는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거예요. 다시 얘기하면 청년들이 한 70% 정도는 나 우리 아버지 시절 보다 능력면에서는 못하다라고 생각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아버지 세대의 20, 30대 시절보다 나는 불행해. 이게 69%에요. 청년들이. 그 다음에 은퇴 후에 지금 우리 아버지 세대, 우리 아버지가 은퇴했을 때보다 나는 경제적으로 못할 것 같다. 이런 비관적인 생각이 78%나 돼요. 그 다음에 우리 세대에게 무관심한 사회이다 ..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 변화 및 차세대 사역방향 2023.03.19

2023년 3월 19일 주일 오후4시 차세대 아카데미가 양재 드림홀에서 있었다. 1부에는 찬양에 이어서 예꿈, 꿈땅, 파워웨이브 순서로 기도회가 있었고, 2부에는 목회데이터연구소 지용근 대표님을 모시고 '코로나 이후의 한국교회 변화 및 차세대 사역 방향'이라는 주제 강연을 들었다. 안녕하세요. 목회데이타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지용근입니다. 온누리교회 신앙의식 조사를 할 때 아마 한 10년이 넘었을 거예요. 그때 하루에 모든 예배를 다 조사를 했어요. 그 때 몇 10명이서 몇 달 동안 계속 조사를 하고 했는데, 그때 2만 8천명이 넘는 데이터를 제가 조사를 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처음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제가 목회데이터연구소 라는 것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정보가 더 나은 세상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