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19

보지 않고도 믿는 믿음은 복이 있다. (요20:24-29) 2023.04.23

보지 않고도 믿는 믿음은 복이 있다. (요20:24-29) 말씀: 이재훈 목사님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바에 의해서만 [확신]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의 모습이지만, 인간은 ”자기가 본 것만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신비한 [하나님의 영역]이 따로 있습니다. 그런 하나님의 영역이 따로 있기에, 계속해서 과학이 발전하는 것입니다. 별의 신비와 하늘의 신비를 탐구하는 것이 [천문학]이고, 생명의 신비를 밝혀내는 것이 [생물학]이고, [의학]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과학도 무시하고, ”자기의 기준이 우선시 되는 사회“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성]에는 과학적으로 [X]와 [Y], 두 개의 염색체 밖에 없는데, ”자기의 느낌대로“ [제 3의 성]을 주장하는 ..

주일 말씀 2023.04.23

왜, 울고 있느냐? (요20:11-18) 2023.04.16

왜, 울고 있느냐? (요20:11-18) 말씀: 이재훈 목사님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 40여일을 지상에 계시다가 승천하셨습니다. 그 40여 일 동안에, 예수님께서는 10여 차례 나타나셨는데, 오늘은 그 나타나신 예수님의 행적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빈 무덤을 발견하고도 두려워했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도 의심하는 모습을 보이니, 여전히 예수님의 증인되기에 부족한 연약한 제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 나오는 [막달라 마리아]의 모습은 달랐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부활의 첫 증인이 된 여인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부활 이후에 가장 먼저 만난, 만남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에 문화에서, [여성의 증언]은 법정에서 채택되지 못했던 시대였기에, “이런 부활의 기록이 존재하는 것”..

주일 말씀 2023.04.16

'23년 전반기 장성급 장교 인사 (2023.04.14)

정부가 14일 2023년 전반기 장성급 장교 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에서 김호복 52사단장(3사 27기)과 김성민 국방부 정책기획관(육사 48기) 등 2명을 중장 진급시켰다. 또 강현우 육군 준장 등 7명을 소장으로 진급시켜 사단장 등 주요 직위에 임명할 예정이다. 우선 김호복 소장은 육군 7기동군단장에 취임할 예정이다. 기존 7군단장 고현석 중장은 육군 참모차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김성민 소장 역시 5군단장에 발탁됐다. 기존 5군단장인 이규준 중장은 육군교육사령관에 내정됐다. 이와 함께 지상작전사령부 부사령관인 이두희 중장은 미사일전략사령관으로 자리를 옮긴다. 소장으로 진급하는 강현우 준장은 15사단장에, 김종묵 준장은 39사단장, 이우헌 준장은 52사단장, 조종래 준장은 12사단장, 정광웅 준장은..

스크랩한 글 2023.04.14

디아스포라 신학(1) - 삼위일체 신학

잘 보이시죠 감사합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방금 전에 최 교수님께서 소개해 주신 것처럼 디아스포라 신학 : 흩어진 자들 & 파종을 받은 자들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함께 한 시간 동안 강의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디아스포라 신학에 대해서 같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삼위일체의 신학, 구약 그리고 신약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역사적 사례들, 특별히 종교 개혁의 역사을 볼 텐데 하나님께서 난민 공동체를 사용해서 종교개혁의 실제적인 운동을 일으켰다라고 보는 그런 해석입니다. 체코 모라비안들 그 다음에 실제적 21세기에 난민과 디아스포라 교회의 그런 사례들 유럽의 콩고 투치족, 네덜란드 국제교회 또 중국인 디아스포라 교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결론에 도달하도록..

디아스포라 신학(2) - 구약, 신약(1)

이제 두 번째는 구약과 신약 성경 안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요. 성경은 무슨 책인가?를 한번 문의한다면은 저는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경은 선교적 디아스포라 공동체를 통한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선교의 네러티브(이야기)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은 우리가 이 성경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보편적으로 세 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구속, 어떻게 Redemtion을 이루었느냐?라는 구속의 관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의 언약, Covenant가 어떻게 이루어졌느냐? 세 번째는 이제 Kingdom of God 하나님의 나라가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신학대학원에서 배우는 보편적인 성경 해석의 관점입니다. 하지만 우리 안에 선교적..

디아스포라 신학(3) - 성경(2)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출애굽 사건을 볼까요? 하나님께서 이 교회의 모습을 바꾸셨습니다. 먼저 그 회막 성막이라고도 하지요? 두 번째는 대성전, 회당, 교회로 바꾸셨죠. 먼저 회막을 볼까요. 성막을 보시면은 하나님께서 유월절에 그들을 구출하게 하십니다. . 출애굽 할 그때 중대한 잡종, 다양한 민족들이 탈출하죠. 왜? 개혁 성경에서는 중대한 잡종, 그래서 마치 이방인들을 좀 한 수 아래로 보는 것 같은 왜 이걸 이렇게 번역했는지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민족으로 번역하는 게 훨씬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히브리 민족들을 출애굽 할 때 유월절 안에 두셨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민족들을 구속하셨죠? 하나님의 선교의 계획이 엑소더스에 그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출애굽의 유월절의..

디아스포라 신학(4) - 역사적 사례들

그럼 이제 역사적 사례들 종교개혁의 역사를 잠깐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유럽에서 오랫동안 공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종교개혁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종교개혁 하면 마틴 루터, 칼빈, 쯔빙글리 이런 사람들이 떠올리죠?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종교 개혁의 파워 웨이브 그 모먼텀은 위그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그노들이 이제 로마 카톨릭과 친화적인 프랑스 왕들에게 핍박을 받습니다. 이들이 엑소더스, 대피를 합니다. 그들이 네덜란드로 독일로 잉글랜드로, 스위스,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스칸디나비아, 덴마크로 그 다음에 남아공으로 러시아로 그리고 북미로 심지어는 브라질 중남미로 이동합니다. 그중에 가장 많이 간 곳이 어디입니까? 네덜란드와 스위스였습니다. 제가 네덜란드에서 난민..

디아스포라 신학(5) - 실제 사례들

그럼 이제 21세기 실제 사례 제가 유럽의 사례들을 실제 제가 경험하고 살게된 현장에 나왔던 것들을 같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미국의 서부에 보면은 에녹 완이라는 유명한 디아스포라 전문가인 선교 학자가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디아스포라 선교의 3 단계가 있다. 아마 여러분 잘 아실 것입니다. Mission to Dispora 디아스포라를 섬기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죠. 우리가 디아스포라 난민 사역을 하면 우리가 메디칼 서비스 의료 선교 해야지 머시 서비스 구제 사역 해야지 이러면 그것이 끝이 아니죠. 우리가 움직여야 된다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Mission tnrough Dispora 단계가 있습니다. 디아스포로가 현지인과 자국민을 선교하는 단계까지 트레이닝 받고 올라가게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