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5 6

1. 코로나19 이후의 한국의 종교 변화 (2023.03.19)

2023년 3월 19일 주일 오후4시 차세대 아카데미가 양재 드림홀에서 있었다. 1부에는 찬양에 이어서 예꿈, 꿈땅, 파워웨이브 순서로 기도회가 있었고, 2부에는 목회데이터연구소 지용근 대표님을 모시고 '코로나 이후의 한국교회 변화 및 차세대 사역 방향'이라는 주제 강연을 들었다. 안녕하세요. 목회데이타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지용근입니다. 온누리교회 신앙의식 조사를 할 때 아마 한 10년이 넘었을 거예요. 그때 하루에 모든 예배를 다 조사를 했어요. 그 때 몇 10명이서 몇 달 동안 계속 조사를 하고 했는데, 그때 2만 8천명이 넘는 데이터를 제가 조사를 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처음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제가 목회데이터연구소 라는 것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정보가 더 나은 세상을 만..

2.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의 주요 변화

그 다음에 코로나 19 이후에 한국 교회의 주요 변화를 말씀 드리고 그 다음에 다음 세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연구진에서 계속 브래인스토밍을 하면서 계속 고민도 하고, 논의도 하면서 이런 단어들을 만들어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우리가 듣도 보도 못한 온라인 예배가 들어왔고, 온라인 예배 쪽이 생기는 세미나 말 하자면 지금 현재 온라인 예배 드리는 사람이 지금 모든 크리스천 중에서 교회 다니는 사람 중에 한 15% 정도 온라인 예배로 빠져 있습니다. 그 다음에 지금 코로나 이전에 교회를 나가다 아직까지 지금 3년 동안 한 번도 안 나온 사람이 15%정도 돼요. 한 번도 안 나온 그 사람들은 다시 보기가 쉽지 않겠지만 어쨌든 그렇게 지금 15%가 사라진 상태입니다. 지금 교회 출석자 중에서..

3. 코로나19 이후 다음 세대 상황

그래서 지금부터 코로나 19 이후의 다음 세대에 관련된 리서치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일단 먼저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는데 가장 큰 건 인구 문제겠죠. 그렇죠? 인구 문제. 오른쪽 그래프가 한국 데이터인데 1970년도에 이게 지금 맨 아래 하늘색이 0세부터 14세까지 유소년 인구 비율이고, 그 다음에 가운데 파란게 15세에서 64세 생산 가능 인구라고 일할 수 있는 사람들, 그 다음에 맨 위에 빨간게 이제 65세 이상의 고령층입니다. 1970년대니까 지금부터 50년 전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43%가 아이들이었어요. 이런 시대가 있었어요. 우리나라가 그렇죠? 지금 베트남이나 동남아 여행 가 보시면 다 젊은 사람밖에 안 보이지 않아요. 그 다음에 이제 22년도 보면은 어린아이들이 12%고, 노인들이 18%까..

4. 기독 청소년의 신앙 생활

그 다음에 이제 중고생들 저희가 조사를 했어요. 기독 청소년의 신앙 생활을 보겠습니다. 코로나 전후로 중고생들 대상으로 2019년하고 20년 두 번 조사를 했습니다. 그 데이터 잠깐 말씀드릴께요. 교회 다니는 친구들이에요. 교회 다니는 중, 고등학생들인데, 학생은 평일 날 신앙생활 얼마나 해요? 이렇게 물어 보았더니 하지 않는다 라고 용감하게 대답하는 애들이 한 28% 돼요 그 다음에 5분 이내가 24% 그러니까 5분 이내도 거의 안 한다고 보면 한 절반 이상이 지금 위에 빨간색이 지금 아이들이고요. 아래 그래프는 어른들 그래프예요. 그러니까 빨간색을 절반이 넘게 아이들이 신앙생활 안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얘네들은요 신앙생활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 유일한 시간이 교회예요. 주일날. 그죠? 얘네들이 ..

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학교 교육 방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학교 교육 방향에 대해서 잠시 나눠 보겠습니다. 지금은 이제 교회에서 교육시키는 것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집에서 신앙 교육을 할 수밖에 없는데 부목사님들도 계시지만 부목사님들이 좀 현장감이 있으시잖아요. 부목사님한테 물어봤어요. 교회학교 사역 방식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어야 하냐?고 물어봤더니, 코로나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야 된다라고 생각하는 부목사님이 85% 거의 다 였어요. 그래서 그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물어봤더니 현재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비율이 한 21% 온누리교회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21% ,그 다음에 지금 준비는 하고 있고, 앞으로 시행할 계획이다가 31%, 그 다음에 다른 방식으로 해야 되는 걸 알고 있지만 난 잘 모르겠어 이게 48% 절반이 나왔어..

6. 청년(MZ) 사역 현황 및 과제

마지막으로 MZ세대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릴께요. 기독 청년들을 조사를 했어요. 기독 청년들 조사를 했는데 청년(MZ)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냐? 하면, 현실 인식이, 능력면에서 나는 기성세대 우리 아버지 세대보다 못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28% 정도로 인식하니까, 72%는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거예요. 다시 얘기하면 청년들이 한 70% 정도는 나 우리 아버지 시절 보다 능력면에서는 못하다라고 생각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아버지 세대의 20, 30대 시절보다 나는 불행해. 이게 69%에요. 청년들이. 그 다음에 은퇴 후에 지금 우리 아버지 세대, 우리 아버지가 은퇴했을 때보다 나는 경제적으로 못할 것 같다. 이런 비관적인 생각이 78%나 돼요. 그 다음에 우리 세대에게 무관심한 사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