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QT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삼상2:1~11)

다이나마이트2 2014. 2. 3. 23:06

2014년 1월 3일 월요일

사무엘상 2:1~11 응답받은 여인의 감사 기도

 

말씀요약:

한나의 기도의 내용이다.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한다.

여호와처럼 거룩하신 이가 없고, 주 밖에 다른 신이 없으며, 하나님 같은 반석은 없다.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무덤까지 끌어내리기도 하시며 올리기도 하신다.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하시고 높이시기도 하신다.

거룩한 자들을 지키시며 악인은 어둠에서 말없이 사라지게 하신다.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히 깨어지고 기름부은 자의 뿔은 높이신다.

이렇게 하나님을 찬양하고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어린 사무엘은 엘리 제사장 밑에서 여호와를 섬긴다.

 

묵상:

남편 엘가나의 사랑은 받았지만 자식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한 아내 브닌나로부터 엄청난 괴롭힘과 업신여김을 당한 여인이 있었다.

눈물로 고통하며 한 맺힌 서원 기도를 했던 한 여인 한나가 있었다.

제사장도 술에 취한 줄 착각할 정도로 온 마음과 정성을 드려서 기도했던 여인이다.

마침내 하나님께서 한나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다.

한나가 잉태하고 아들을 낳아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라는 의미의 이름인

사무엘이라 하였었다.

이 아이가 자라 이제 서원했던 되로 하나님께 바치면서 기도하는 내용이 본문이다.

 

너무나 위대한 찬양이고 기도여서 신 구약 성경에 참 많이 인용되기도 하는 구절이다.

한나가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 분명하게 알려주신다.

때때로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배우기도 하지만

오늘 한나의 기도문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품이 어떠한지 하나님의 속성이 어떤 분인지

분명하게 드러나 보인다.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가?

1. 하나님은 선하시며 사랑이시다.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하니이다.(1)

 

2. 거룩하신 분이시다.

여호와처럼 거룩하신 분은 없습니다.(2)

 

3. 유일하신 신이시다.

주님 외에 다른 신은 없습니다.(2)

 

4. 하나님은 변함이 없으시다.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니이다.(2)

 

5. 하나님은 전지하시다.

여호와는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이시라(3)

 

6. 하나님은 주권자이시다.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무덤까지 끌어내리기도 하시며 올리기도 하신다.(6)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시기도 하신다.(7)

 

7.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 

거룩한 자들을 지키시며 악인은 어둠에서 말없이 사라지게 하신다.(9)

 

8.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히 깨어지고 기름부은 자의 뿔은 높이신다.(10)

 

응답받은 여인의 감사기도는 결국 하나님의 성품을 찬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호6:3) 아멘.

내가 힘써 여호와를 알아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구나. 아멘.

 

적용:

하나님 앞에서 내가 지녀야 할 태도를 배우는 것 같다.

한나와 같이 한 많고 비참했던 한 여인의 기도에도 응답하시고

고통과 괴로움 가운데 슬퍼했던 여인의 간구를 들으시고

슬픔대신 희락을 재 대신 화관을 근심대신 찬송을 주실 수 있으신 분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거룩하고 신실하신 하나님

절대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깊이 알고 그 분을 찬양하자.

그 분의 성품을 찬양하자.

한나의 감사 기도가 나의 감사 기도가 되기를 .......

 

하나님 아버지

불임으로 고통 받았고 또 다른 경쟁자 아내로부터 괴롭힘과 수치를 당했지만

하나님 당신을 찬양하는 여인의 감사 기도를 봅니다.

나의 삶에도 이런 감사가 넘치게 하옵시고

날마다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하게 하시며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감사하고 찬양하게 하옵소서.

당신의 성품을 기억하며 감사기도를 드린 것 처럼

당신을 힘써 알아가는 인생되게 인도하옵시고

날마다 함께하시는 당신을 체험하고 경험하는 인생되게 하옵소서.

찬양받으시기에 합당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