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분과위원회

디아스포라 신학(4) - 역사적 사례들

다이나마이트2 2023. 4. 12. 22:59

그럼 이제 역사적 사례들 종교개혁의 역사를 잠깐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유럽에서 오랫동안 공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종교개혁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종교개혁 하면 마틴 루터, 칼빈, 쯔빙글리 이런 사람들이 떠올리죠?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종교 개혁의 파워 웨이브 그 모먼텀은 위그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그노들이 이제 로마 카톨릭과 친화적인 프랑스 왕들에게 핍박을 받습니다. 이들이 엑소더스, 대피를 합니다. 그들이 네덜란드 독일 잉글랜드로, 스위스,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스칸디나비아, 덴마크로 그 다음에 남아공으로 러시아로 그리고 북미로 심지어는 브라질 중남미로 이동합니다

그중에 가장 많이 간 곳이 어디입니까? 네덜란드와 스위스였습니다.

제가 네덜란드에서 난민 사역을 하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렇구나! 그래서 이 난민들을 위그노드를은 제네바에서 아카데미를 만들죠. 제네바 아카데미라고 하는 이들을 다 모아서 트레이닝 시켜서 그들을 다시 재파송합니다. 그 중에 한 명이 존 낙스였죠. 샤오웨이의 영향을 받아서 에딘버러에서 종교개혁 운동을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그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네덜란드로 가서 화란 종교 개혁교회를 세우게 된 그리고 또한 프랑스로 다시 돌아가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인 종교 개혁의 그 파워는 존 켈빈도 아니고, 마틴 루터도 아니고, 실제적인 웨이브를 퍼트린 사람은 성경 번역과 두 번째는 위그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란 종교 개혁과 스코틀랜드 외에는 위그노 개혁자들의 난민들에 의해서 세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감사하게도 제가 에딘버러 대학에서 공부를 하면서 존 낙스가 종교개혁을 시작한 바로 이 교회에서 프리칭 패스트 설교 목사로 사역할 수 있는 놀라운 주님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이 교회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1차 자료를 뒤져봤죠. 이 교회가 위그노 난민들의 후예들의 교회였구나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하나님이 난민을 사용하셔서 이렇게 일해 주셨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 하나님께서 나중에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화란 자유대학에 저에게 티칭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셨죠.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과 벨기에의 루벤 대학에서 강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또 리서치를 했죠. 그랬더니 네덜란드 화란 개혁교회의 무엇인가를 깨달아 알게 되어 졌습니다.

실제적인 유럽 종교 개혁 운동력의 두 가지가 있다면 첫 번째는 바이블 트랜스레이션 자국어 성경 번역이었습니다두 번째는 위그노들이였죠. 위그노들이 움직이면서 난민이 돼서 퍼져나가면서 안디옥 교회를 세웠던 것처럼 이 종교개혁의 무브먼트를 네덜란드와 스위스 온 유럽에 심지어는 캐나다와 북미 가운데 퍼뜨렸다는 사실이죠.

이제 또 하나 사례입니다. 모라비안들입니다. 이들은 존 후스를 따르는 체코의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로마 카톨릭과 친화적인 이 체코의 왕들이 그들을 핍박하고 죽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어쩔수 없이 아시다시피 독일의 허튼후트로 갑니다그래서 그들이 자립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들한테 선교적 부흥이 일어나면서 선교사 훈련 학교, 자비량 선교사 훈련 학교가 일어나면서 모라비아 선교 학교가 일어나면서 이들이 선교 자비량 선교를 꿈꾸며 이들이 워낙 내륙이 있다보니까 첫 번째 네덜란드로 선교를 파송하죠네덜란드의 모라비안 교회들이 개척되어졌습니다그래서 네덜란드에 발달된 항해 기술을 이용해서 이들이 온 열방 가운데 퍼지게 됩니다잉글랜드로 가게 되죠. 그린랜드, 라바도르의 주민, 북미의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선교를 합니다. 수리남 안탈리, 남아공 인디아 러시아 볼가 지역에 선교사를 보냅니다. 자그마치 이 짧은 기간 동안에 226명의 모라비안 자비량 선교사들이 이들은 난민이었습니다루터란 교회가 침체하고 화란 개혁 교회  2 3세 종교 지도자들이 영적인 열정을 잃어버렸습니다하나님은 그때 난민들을 들어 세우셔서 그들이 하지 아니하는 글로벌 미션을 이루게 하십니다그리고 그 원동력은 바로 이 헤르누트에 있는 모라비안 타워에서 24시간 프레이어 체인이 그 원동력이였습니다. 여러분 이것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난민과 디아스포라 공동체를 통해 종교 개혁을 이루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왜 그렇습니까? 성경 안에 보면은 하나님은 난민과 디아스포라 공동체를 통해 하나님의 선교 모든 민족을 축복하는 하나님의 선교를 이루신 하나님은 언제나 동일하시기 때문에 난민을 통해 글로벌 미션을 이루셨고, 난민을 통해 레포메이션 무브먼트를 퍼트려 나가셨다는 것입니다.

 

https://tntkjh0001.tistory.com/15859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