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분과위원회

디아스포라 신학(5) - 실제 사례들

다이나마이트2 2023. 4. 12. 22:54

그럼 이제 21세기 실제 사례 제가 유럽의 사례들을 실제 제가 경험하고 살게된 현장에 나왔던 것들을 같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미국의 서부에 보면은 에녹 완이라는 유명한 디아스포라 전문가인 선교 학자가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디아스포라 선교의 3 단계가 있다. 아마 여러분 잘 아실 것입니다Mission to Dispora 디아스포라를 섬기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죠. 우리가 디아스포라 난민 사역을 하면 우리가 메디칼 서비스 의료 선교 해야지 머시 서비스 구제 사역 해야지 이러면 그것이 끝이 아니죠우리가 움직여야 된다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Mission tnrough Dispora 단계가 있습니다디아스포로가 현지인과 자국민을 선교하는 단계까지 트레이닝 받고 올라가게 되는 것이지요. 여러분 이것이 끝인가요? 아니죠. 한 단계가 더 있습니다. Mission beyond Dispora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미 모라비안과 그리고 또한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을 통해서 보았죠. 디아스포라가 이제는 난민들이 모든 민족을 축복하는 선교적 공동체가 되는 단계까지 우리가 트레이닝 하고 그리고 함께 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 이것이 난민 사역의 디아스포라 사역의 목표입니다. 구제 사역, 메디컬 서비스 좋죠. 해야 되죠 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죠.

우리가 이 단계까지 트레이닝 해야 되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 사실을 알게 하시고 네덜란드에서 이러한 SKIN을 제가 섬기셨습니다. 이거는요 디아스포라 난민들 교회 리더들의 네트워킹은요 1년에 12주 동안에 이들을 위한 신약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줍니다. 왜 한 번도 신학 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제가 이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섬기면서 이 난민 리더와 교회 리더들과 아주 좋은 펠로우쉽이 있는데 그중에 한 오른쪽에 있는 콩고 후투족의 난민의 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폴 무타마라는 형제인데 저희 둘도 없는 좋은 친구이자 동역자입니다

콩고로 한번 가보시죠. 여러분 기억하시죠? 후투족과 투치족에 아주 잔인한 종족 살상이 있었습니다주로 후투족이 투치족을 엄청나게 많이 살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투치족이 탈출을 했습니다. 유엔의 도움을 입어서 네덜란드로 대피했죠. 그중에 한 명이 폴 무타마였습니다.

보시다시피 폴 무타마가 오른쪽에 있죠. 콩고의 투치족 난민이었습니다. 12살 때 자기 눈앞에서 후투족이 와서 아버지를 죽이고, 누나들을 강간하고 칼로 대나무로 찔러서 죽이는 걸 봐서 이 형제 안에 트라우마가 있었어요. 하지만 이 형제가 유엔의 도움으로 네덜란드에 와서 예수님을 영접하고 삶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자기와 같은 난민을 돕기 위해서 투치족 교회 개척을 했죠. Mission to Dispora Mission tnrough Dispora로 바뀌게 됩니다. 업그레이드 된거죠. 그리고 이제 아프리카의 모든 교회들을 우리가 선교로 프로모션을 하고 싶다 해서 미션 컨퍼런스를 열어서 저와 같이 동력을 했습니다그러면서 이 네덜란드와 유럽에 있는 아프리칸 교회들이 선교적 교회가 될 수 있도록 깨우는 놀라운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하게 되어 줬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형제는 콩고 브룬디 르완다에서 네덜란드로 왔죠. 완전히 삶이 복음에 의해서 바뀌었습니다그리고 네덜란드에 난민으로 왔지만 국제교회를 개척하고 아프리카 난민들 유럽인들 대상으로 사역하기 시작했습니다암스테르담 자유대학에서 저희 아주 좋은 제자였죠. 신학 석사 디플러를 받았습니다. 영어도 잘하고, 불어도 잘하고, 네델란드어도 참 잘합니다. 자기 민족어도 잘하고요. 하지만 이 형제 안에 자기 민족을 섬기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그가 콩고로 재파송을 받았습니다. 콩고 내에서 국제교회를 개척해서 A Cup of Humanity라는 NGO를 창설해서 그 안에 현지 리더들과 신학 교회를 세우고 내전 지역에 있는 난민 사역들을 하게 됐습니다. 여러분 이거 한국 선교사가 할 수 있을까요. No,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언제 콩고 말을 배웁니까? 네덜란드어도 잘 못하는데..이거는요 콩고 사람이기 때문에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Mission to Dispora Mission tnrough Dispora에서 Mission beyond Dispora까지 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것이 하나님의 안디옥 교회를 향한 말씀은 21세기도 성취해 나가시는구나 이건 지희의 모라비안 제2의 위그노라고 볼 수 있고 제2의 안디옥교회 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 예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네덜란드 바흐닝헨에 있는 국제 교회입니다. 바흐닝헨은요 여러분들이 지금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바흐닝 대학의 농업은 전 세계의 넘버 1입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유학생으로 여러분 지금 구글에서 검색해 보세요. 부동의 넘버 1입니다. 농업, 원예, 푸드 사이언스는요 부동의 랭킹 퍼스트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유학생들이 옵니다. 무슬림 난민 캠프가 옆에 있어요. 시리아, 이란, 이라크 , 쿠르드인 입니다. 여기에 국제 교회가 세워져 있습니다. 근데 이 국제 교회가 다민족화 돼 있는데 선교적인 열정은 많지는 않았습니다.

감사하게 제가 이 교회와 하나님께서 연결 시켜 주셨어요. 설교를 계속하면서 이 황금 어장을 보면서 이 국제 교회의 리더들에게 제의했습니다. 그래서 디아스포라 선교학교를 시작할 수가 있었습니다. 짧게 굵게 했죠. 2018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해 오고 있습니다. 성령님께서 임하셔서 이들의 삶을 하나님이 만지시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이들이 난민 캠프로 가서 그들을 호스팅 해서 네덜란드 국제 교회에서 이란 이라크 쿠르드 난민들을 호스팅하고 그들이 같이 바이블 스터디하고 알파 코스를 하면서 그들이 주님 앞에 돌아오는 놀라운 역사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일하신 것이죠. 하나님이 일하신 것입니다.

그러면은 우리 디하스포라 한인 교회에 아마 우리 교역자분들이 많이 들어오신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그러면 우리 한인 교회와 비슷한 중국인 교회를 한번 보겠습니다. 이 교회는요 엔추엔이라는 중국인 네덜란드 디아스포라 교회입니다. 1세 성인 공동체는요 만다린어, 광둥어 그리고 이 예배를 구사하죠. 하지만 2세대 자녀들 공동체는 만다린어, 광둥어는 물론이고 영어, 독일어, 불어 너무나 좋은 선교적 자원이 교회와 연결이 됐죠.

밤사이 이 교회와 굴고 짧게 2주간 선교학교를 할 수 있는 문을 열어주셨습니다. 감사히 하나님께서 성령님께서 미스쇼의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셨습니다. 그래서 이들이 시리아에 난민 사역을 위해서 요르단으로 단기 선교사를 팀을 파송하게 되어 줬습니다. 너무 기뻤죠.

자 보시죠. 이게 현대 선교입니다. 네덜란드에 파송을 받은 한국인 선교사가 있습니다. 여기에 중국인 2세 디아스포라가 있죠. 2세 청년 공동체가 있습니다. 이들이 요르단으로 단기 선교를 위해 파송해서 요르단에서 시리아 난민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지금 몇 개의 문화가 인벌브 되어 있습니까? 최소한 다섯 여섯 개의 문화 관련되어 있습니다. 어디가 선교지이고 어디가 후방이죠그런 거 없습니다. 이게 21세기 선교의 패러다임 크레이트 트렌드입니다. Missions from everywhere to everywhere, Missions by everyone for everyone. 어디가 미션 필드냐고요? 이런것 질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디든지 선교지고 누가 선교사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죠 이게 현대 선교의 트렌드입니다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만 합니다. 이렇게 실제 사례들을 보았습니다.

 

https://tntkjh0001.tistory.com/15859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