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QT

십계명 (출20:1~17)

다이나마이트2 2009. 1. 4. 23:15

2009년 1월 4일 주일

출애굽기 20:1~17  말씀을 기억하고 지키는 한해

 

이미지 전체보기

계속해서 신년 QT 말씀이다.

오늘은 십계명의 말씀이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직접 말씀하신 내용이다.(1)

하나님은 애굽 땅,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하나님 여호와이다.(2)

 

우리는 일제에 36년간 나라없는 백성으로 살았는데

아직까지도 일제의 잔제와 뿌리와 흔적은 남아있는데

이스라엘은 430년 동안 애굽에 종살이 하고도 불과 2달여 전에

홍해를 건너고 시내산까지 와 있는 상황에서 이 말씀을 주셨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 말씀이 잘 이해 되었을까?

모세는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백성에게 그대로 전한다.

 

1. 너는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3)

430년 동안 애굽에서 종으로 다신론을 섬겼던 이스라엘에게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한다고 해서 갑자기 안 섬기겠는가 싶은 생각이 든다.

 

내가 필요하면 나의 하나님이시지만

내가 별로 필요하지 않을 때는 내가 하나님인 이 이시대에도

너는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3) 말씀하신다.

 

새롭게 보는 것은 너희들은 하고 집단적으로 말씀하지 않으신다.

너희 교회는 하고 말씀하지 않으신다.

너는 하고 분명히 나를 지적하셔서 말씀하신다.

세상 사람 모두는 내가 하나님이 이라고 착각한다 할찌라도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명령하신다.

나는 하나님만 예배하고 경배하며 찬양하고 섬기겠다. 아멘.

 

2. 너를 위하여 세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4)

간단히 말하면 우상 숭배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오늘날 만큼 점집이 흥행하고 사주팔자는 물론이요 오늘의 운세나

생전 처음보는 무슨 별점이니 등등등 우상 숭배 하는 시대도 없을 것 같은데

장난이라도 우상을 만들지도 섬기지도 말자. 아멘.

참된 예배는 오직 하나님께만 있다. 아멘.

 

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7)

이름과 인격은 동등한 것이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하지 말자.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헛소리 하지 말자. 아멘.

 

4.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8)

내가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안식일이 나를 지킴을 잘 알고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자. 아멘.

52주 주일 예배 만이라도 잘 지키자.

 

5. 네 부모를 공경하라(12)

6. 살인하지 말지니라.(13)

7. 간음하지 말찌니라.(14)

8. 도적질 하지 말지니라.(15)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지니라.(16)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17)

 

1~4계명을 하나님께 대한 계명

5~10계명을 이웃에 대한 계명이라고 하는데

돌이켜보니 한 계명도 내가 지킬 수가 없구나.

이 계명되로 한다면 어는 것 하나도 지킬 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해 주시는 구나.

 

하나님 아버지

모세를 통하여 율법을 주신 것 감사합니다.

유일하신 경배의 대상이신 주님을 예배합니다.

하나님만 예배하며 경배하며 찬양하길 원합니다.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나의 하나님을 사랑하길 원합니다.

또 네 부모님을 네 이웃을 사랑하길 원합니다.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