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말씀

심판 너머에 계신, 구원자 하나님 (7:13-16, 창8:15-19)

다이나마이트2 2023. 8. 13. 09:54

심판 너머에 계신, 구원자 하나님 (7:13-16, 창8:15-19) 말씀: 김영배 목사님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위기]가 닥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하십니까? 많은 계획을 세웁니다. 
 
우리도 그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자신의 위치에서 합당한 아이템을 찾게 되고,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시 회생하기 위해, 미래의 먹거리를 찾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하나님께서 큰 역사를 그르쳤을 때, 하나님은 어떤 걸 준비할까요?”
하나님은 위기 때마다, 놀라운 계획을 만드시는 분입니다. 
 
요즘 우리는 창세기를 공부하면서,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믿음의 사람들을 세워서
그 역사를 이루시는 것을 말씀을 통해서, 우리들은 느끼고 있습니다.
 
오늘의 본문은, ”노아에게 방주를 준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왜, 하나님은 “[방주]를 준비하라“고 했을까요? 그것은 인간의 죄악 때문입니다.
 
창세기 6장 1절- 3절에서, 
”사람들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하고, 그들에게 딸들이 태어났을 때, 하나님의 아들들이 보기에,
사람들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120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창6:1~3)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는데, 그것은 
①”스스로“라는 단어이고, 또는 ②”자기 좋은 대로“라는 말입니다.
 
오늘 읽었던 2절과 3절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누구입니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서 예배를 드렸던 [아담의 후예]들을 의미하고, 사람의 딸들은 불순종한 [가인의 후예]들입니다.
 
다시 말하면, 거룩하게 살았던 [하나님의 아들]들이 하나님을 거역한 무리와 더불어서,
”자기 옳은 대로 살았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타락으로 [홍수의 심판]을 받는데,
그것이 “[노아 방주]를 만들게 된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노아 방주]는 기독교 신학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방주]를 종종 “신약의 교회”로 칭하는데, 교회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헬라어를 [에클레시아]라고 칭하는데, 이는 “세상으로부터 구원받은 [물]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그 죄악을 멸절한 것이 아니라,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잘못했을 때, 어떻게 하십니까?
창세기 7장 1절의 말씀에,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와 네 모든 민족들은 방주로 들어가거라. 이 세대 가운데, 네가 내 앞으로 의로운 사람인 것을 내가 보았다.”(창7:1)
 
하나님은 지금, [어둠의 역사]에서 [빛의 역사]로 바꿔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사람을 찾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의 특징은 1절에서, ”의로운 사람인 것을 내가 보았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선택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내 앞에서 의로움을 가진 믿음의 사람“이고, ”하나님과 아주 가까이 지냈던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마치 [노아]처럼, 그 시대의 물결에 흔들리지 않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오늘 본문, 13- 14절에,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모든 육체의 끝이 이르렀다.
그들로 인해, 땅이 폭력으로 가득 찼기 때문이다. 내가 곧 그들을 세상과 함께 멸절하겠다.
너는 잣나무로 방주를 만들고, 그 방주에 방들을 만들어라. 그 안팎에 역청을 발라라.“ 말씀하셨고,
 
그리고 ”살아있는 모든 것들, 곧 모든 육체 가운데 암수 한 쌍씩을 방주 안으로 들여보내, 너와 함께 살아남게 하여라.
모든 종류의 새들, 모든 종류의 가축들, 땅에 기는 모든 것들 가운데 살아남기 위해 둘씩, 네게로 나아올 것이니,
너는 먹을 만한 모든 음식을 가져다 저장해 두어라. 이것이 너와 그들을 위한 식량이 될 것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한 사람의 소중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한 사람의 의로운 자리를 통해서,
또 옆에 있는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의 가치는 굉장히 소중합니다. 
 
많은 성도님들이 [가족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어떤 분이 [간증]하는데, ”내가 제일 처음에 이 가정에 올 때는 저 혼자 믿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기도했더니, 하나님이 남편을 구원하게 하고,
그 후에 가족들 모두가 예수를 믿게 되었어요.“라고 고백했습니다.
 
(2)오늘의 두 번째 말씀은/ 하나님께서 위기 가운데, ”[노아]를 통해, 보존의 역사를 이루어 가신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6장 18절과 19절에서, 중요한 것은 [보존]이라는 단어입니다.
19절에, “너와 함께 생명을 보존하게 하라.”, 
그리고 20절에서, “새가 그 종류대로, 각기 둘씩 그 생명을 보존케 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허락한 목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주변의 모든 것들을 심판하고 있지만,
”나는 너를, 너희 가족을, 또 거룩하게 구별된 자들을 보존할 것이다.“라고 말씀합니다. 
 
▶여러분, 가정 안에서 [가장]으로서, 자녀들을 바라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
여러분의 자녀인 [아들]과 [딸]이 장성하여, 그 [자녀]가 [손자와 손녀]를 낳고,
그 [손자와 손녀]를 바라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
그랬을 때, 부모로서 ”정말 나의 자녀들이 잘 보존되고 있다.“는 생각 때문에, 행복하지 않습니까? 
 
▶왜, 그럴까요? 비록 나는 나이가 먹어가지만, ”그 자녀가 있기 때문에“,
그 [손자와 손녀]들이 ”나의 가치를 보존하고, 번성해 나간다.“는 자부심을 느끼지 않으십니까?
 
그런 [기대]가 있기에, ”나는 행복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죠. 하나님께서는 지금 죄악 가운데 심판을 하지만, 그런 의인들 때문에,
이렇게 ”[보전의 역사]에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여러분 인생 가운데, 혹시 위기에 처해 있는 성도들이 계십니까?
더 이상 주변에서는 “더 이상 소망이 없다.”고 말씀하는데, 하나님은 “여러분이 더 오래 보존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당신의 보존]을 통해서, 하나님은 새로운 역사를 우리를 통해서  이루어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 어떤 분입니까? “여러분이 살아계시기” 때문에, 기뻐하신 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지금 [노아의 방주]를 통해서, 의인들을 보존하시고, 이를 통해 놀라운 역사를 펼쳐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여러분, [축구]를 좋아하십니까? 축구할 때에, 항상 중간에 [하프 타임]이 있습니다. 
이것은 전반전과 후반전 사이에, [하프 타임]이 있는데, 이 시간이 굉장히 중요해요. 
 
▶왜냐하면, [감독]은 그 시간에, [딱 15분]이지만, 다시 작전을 수정하고, 선수들에게 작전을 지시하고,
선수를 교체해서, 다시 그라운드로 내 보내, 후반전에 대비합니다. 
 
어찌 보면, 지금 [노아]는 그의 인생 가운데, 이 방주에서 [하프타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의 전반전의 역사는 [의인]이었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죄]를 범하여, “심판의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1년] 후에는, 이제 “다시 그라운드로 나가야 된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이 1년 후에 홍수를 그치게 하고, 물이 다 빠지고 나면, 새로운 [그라운드]에서 뛰어야 합니다.
 
▶그때, [노아]는 무엇을 선택합니까? [예배]를 선택합니다. 
이제 노아가 방주에서 나왔는데, 그의 첫 행동은 “제단을 쌓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해서 예배를 드렸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8장 18절과 20절 말씀을 보면, “노아가 그 아들들과 그 아내와 그 며느리들과 함께 방주에서 나왔습니다.
노아가 여호와를 위해 제단을 쌓았고, 정결한 짐승들과 정결한 새들 가운데, 몇몇을 잡아,
그 제단 위에 번제로 드렸습니다.”(창8:18-20)
 
▶이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이것은 [예배]를 의미하고, 새로운 역사 가운데, “헌신하겠다.”는 노아의 결단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인생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뭡니까? 
그것은 [예배]입니다.
 
어찌 보면, [노아]는 방주 안에서, [하프타임]을 통해서 ”예배를 다짐했다.“는 것입니다.
[노아]는 세상에 나가면, ”먼저 예배하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했을 것입니다.
 
그것을 실천하는 삶이 더 소중한 가치가 있습니다.
▶예배는 무엇입니까?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 
 
[예배]는 단순한 만남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서, 
[예배]는 “내 인생이 변화되어 지고, 새로워지는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배]를 드리면, 그 예배를 통해서 
①첫째로, 예배를 드림으로, 나에게 [영적 성장]이 일어나고, 
②둘째로, 내 인생의 [정체성]을 발견하게 되고,
③셋째로, 내 인생의 [사명]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성도에게서 ”인생의 나침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혹시 ”내 인생이 어디로 가야 할까?“를 걱정하는 분이 계시다면,
그런 분들은 [나의 정체성]에 혼란이 오고, 내가 살아가는 [사명]이 혼란스러운 경우입니다.
 
이런 분들은 “주님 앞에 예배를 드리십시오.”라고 권면하고 싶습니다. 
그런 분들이 예배를 드리면, 앞으로 나아 갈 [길]이 보입니다. 
 
▶그런 분들이 [예배]를 통해서, 얻는 것이 무엇입니까?
①[인생의 방향]을 잡고, ②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게 되고, ③자신의 사명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런 분들은 [예배]를 통해서, 새로운 도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성도 여러분, 오늘은 [노아의 방주]에 대해서 같이 묵상했는데,
[노아의 방주]는 하나님의 놀라운 심판을 넘어서, [구원의 역사]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세 가지인데, 
①첫째는/ 하나님은 [구원의 역사]를 쓸 때, “한 영혼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하나의 영혼도 소중한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②둘째는/ 하나님은 믿음을 갖고 있는 분에게 “그냥 헛되게 생각하지 않고,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존될 수 있도록“ 하나님이 도와주십니다.
 
지금도 그 [방주의 역사]는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저와 여러분이 ”지금 그 방주 안에 머물러 있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③셋째는/ [방주]는 우리에게 [예배]입니다.
노아는 방주를 떠날 때, 세상에 나가서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역사를 펼쳤습니다.
 
▶여러분, [노아]의 이름의 의미가 무엇인지 아세요? 
노아의 [이름의 의미]는 “평안과 안식”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노아]는 자신의 이름의 뜻처럼, 하나님 앞에 [의로운 삶]을 통해서,
후세에 ”하나님의 안식을 주는 그런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노아]처럼, 
”다음 세대에 안식을 주는 그런 평안한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세상이 많이 혼란스럽고 어렵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여러분들이 있기 때문에, 이 세대는 질서가 바로 잡힐 것입니다. 
 
우리들은 그런 믿음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