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QT

믿음으로 아브라함은...(히11:8~16)

다이나마이트2 2014. 1. 24. 23:23

2014년 1월 24일 금요일

히브리서 11장 8~16 믿음은 암담한 현실에서도 소망을 보게 합니다.

 

말씀요약: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 순종하여 갈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믿음으로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블어 장막에 거했으며

믿음으로 사라도 잉태할 힘을 얻었다.

이 사람들은 믿음을 따라 죽었고 더 나은 본향을 사모했다.

하나님은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그들의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다.

 

묵상:

히브리서 믿음장에 대해서 묵상하고 있는 중이다.

아벨은 믿음으로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렸고

에녹은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죽음을 보지 않았으며

노아는 믿음으로 방주를 지어 의의 후사가 되었다라고 어제 말씀에서 보았다.

 

오늘 본문에 중심되는 인물은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는 아브라함이다.

아브라함이라는 뜻은 '열국의 아비'라는 뜻이다.(창17:4)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 순종하여 갈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8)

아브라함은 75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내게 지시하는 땅으로 가라(창12:1)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창12:2)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창12:3) 부르셨다.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나는 왜 하나님이 많은 사람들 가운데 아브라함을 선택하고 지명하여 불렀을까?

의문이 많이 있었다.

왜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을까?

아브라함이 다른 많은 사람들 보다 더 의롭거나 정의롭게 살아서 부르신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절대 주권으로 부르신 줄 알았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인 줄로만 알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는 아브라함을 부르신 이유가 분명히 있었다.

옛적에 아브람을 택하시고 갈대아 우르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을 주시고

그의 마음이 주 앞에서 충성됨을 보시고 그와 더블어 언약을 세우사....(느9:7~8)

아브라함의 마음이 주 앞에서 충성됨을 보시고 선택하셨다고 말씀하신다. 할렐루야.

충성된 사람을 지명하여 부르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성경에 충성된 사람들이 참 많이 나온다.

충성이란? 목숨을 바쳐서 순종한다는 뜻이 아니겠는가?

하나님은 모세에게 하나님의 온 집에 충성된 자라고 칭찬하셨다.(민12:7)

아브라함 (느9:8), 다니엘(단6:4), 하나냐(느7:2)등이 충성된 자들이였다.

예수님도 하나님의 집 맡은 자들로 충성하셨다.(히3:2,6)

내가 주님 앞에서 충성 된 사람으로 살기로 결단한다.

 

내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10)

약속하셨다. 아멘.

 

적용:

아브라함은 부름 받았을 때 순종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다고 하신다.

먼저 아브라함만 부르신 것이 아니라 마른 막대기 같은 인간 나도 불러 주신 것에 감사한다.

아브라함은 그 마음이 주 앞에서 충성되이 여기심을 보고 부르셨다고 했다.

나도 내 마음이 주 앞에서 충성되기를 바라고 소망한다.

주 앞에서 충성 스럽고 싶지만 내 마음되로 안된다.

성령의 9가지 열매 가운데 한 가지 열매가 충성이다.

내 능력으로 맺을 수 없는 열매인 충성 나도 맺을 수 있도록

주님 앞에서도 충성 스럽지만 내게 맡겨주신 가족에게도 충성스럽고

교회에서 맡겨주신 직분에도 충성스럽고, 공동체에서 맡겨 주신 역할에도 충성스럽게

회사에서 맡겨주신 일에도 충성스럽게 감당하는 인간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75세에도 믿음으로 아브라함을 부르신 것을 찬양합니다.

충성스러움이 없음에도 나를 불려 주신 당신을 찬양합니다.

부르심에 합당한 충성 스러움이 있게 하시고

믿음으로 순종함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성령님 도와 주옵소서.

충성은 성령의 9가지 열매 중에 한가지 이오니

내 능력으로 내 노력으로 맺을 수 없는 열매이오니

성령님 충성의 열매 맺을 수 있도록 역사하여 주옵소서.

죽기까지 충성해서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주시고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는 인생 되게 하옵소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충성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