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QT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출40:34~38)

다이나마이트2 2012. 6. 30. 22:40

2012년 6월 30일 토요일

출애굽기 40:34~38 영광의 임재, 거룩한 동행

 

하나님께서 출애굽한지 꼭1년 만인 정월 초하루에 성막을 세우고

아론과 그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위임하라고 명령하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출애굽한지 둘째 해 첫째 달 1일에 성막을 세웠다.

 

모세는 성막을 세우고 십계명 돌판을 넣은 언약궤를 시작으로

떡상과 진설병, 순금 촛대와 금향단을 성소와 지성소에 다 배치를 했다.

회막 바깥 성전 뜰에 번제단과 물두멍을 놓았다.

뜰에 포장을 치고 출입문의 휘장을 다는 것으로 모든 역사를 마쳤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성막의 봉헌이 끝났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성전 봉헌이 끝나고 난 이후에

오늘 본문의 말씀으로 이어지고 있다.

 

성막 봉헌이 끝나고 난 이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1. 구름이 회막에 덮히고(34)

2.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다.(34)

3. 모세도 회막에 들어 갈 수가 없었다.(35)

구름이 회막 위에 덮히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기 때문이다.

참 놀라운 일이다.

 

처음부터 이 성막은 인간의 아이디어가 아니였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공사의 모든 제작, 시공의 전 과정에 하나님이 직접 감독하셨다.

모세에게 크기와 재료와 모양까지도 상세하게 다 알려 주셨다.

이렇게 완공된 성전에 여호와의 영광이 충만하게 되었다. 할렐루야.

 

왜 성막 봉헌이 긑나자 마자 구름으로 회막을 덮고 임재를 나타내 주셨는가?

구름이 나타남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세상에서는 구름이 인생의 허무함과 무상함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성경에서는 대표적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이다.

특히 예수님께서도 승천하실 때에 구름 속으로 올라 가셨고(행1:9)

또 성경의 여러곳에서 구름을 타고 다시 오신다고 말씀하셨다.

특별히 바울 사도는 예수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실 때에 살아 있는 성도들은

구름 속으로 들려 올라가 공중에서 주를 영접할 것이다(살전4:17) 말씀하셨다.

 

오늘 본문 5절 가운데 6번 나타난 구름(34,35,36,37,38,38)이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말씀이다. 아멘.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계획대로 만들어 졌음을 입증하시는 것이다. 아멘.

 

그럼 지금 우리 시대의 이 성막은 무엇인가? 무엇을 뜻하는가?

나의 삶과는 무슨 상관이 있는가?

 

지금 이 시대의 성막은 성령님이 거하시는 성도의 몸이 되었다.

성도의 몸이 성령 하나님이 항상 거하시는 성전이 되었으며

그 분과 한몸을 이루시길 원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몸과 마음을 거룩하게 가꾸어 하나님과 막힘 없는 교제가 날마다 있어야 한다.

성령님을 근심 시키거나 걱정 시켜 드려서도 안된다.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인 나의 몸을 주님이 기뻐하시는 산 예배 장소로

여호와의 영광의 임재가 나타나도록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성전 봉헌 후에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게 나타났듯이

나의 삶을 통하야 여호와의 영광이 충만하길 소망한다. 아멘. 

 

더욱 놀라운 일들이 계속 일어난다.

이스라엘 백성은 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를 때에 계속 행진을 하고(36)

구름이 떠오르지 않으면 떠나지 않았다.(37)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38)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었다.(38)

이것은 그들이 길을 가는 동안 줄곧 계속되었다.(38) 할렐루야.

 

참 신비하고 놀라운 하나님 이시다.

하나님 움직이라 명하시면 움직이고 머물라고 하면 머무르는 삶

이것이 인생의 승리하는 비결이다.

 

이동하고 싶어도 구름이 멈추면 멈추고, 쉬고 싶어도 구름이 움직이면 이동하는 삶

이것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다.

내가 힘들고 어렵고 지칠 때 나를 안고 때로는 업고 가시는 하나님과의 동행의 약속이다.

내가 하나님을 떠나지 않는 한 하나님은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시는 분이시다.

당신의 거룩한 임재 앞에 잠잠히 주의 영광을 바라보는 인생되게 하옵소서. 아멘.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함 받는 인생 되게 하옵소서. 아멘.

날마다 그 사랑안에 있게 하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성막을 완공하고 났을 때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 함을 봅니다.

나의 삶에도 성령님으로 충만하게 하시사

죄악이 떠나게 하시고 당신과의 친밀함이 회복되게 하시며

당신의 거룩한 임재 앞에 살게 하옵소서.

늘 당신과 동행하는 일생 되게 하옵소서.

날마다 그 사랑안에 있게 하옵소서.

지금까지 출애굽기 말씀을 묵상하게 하신 것 감사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