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QT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막9:14~29)

다이나마이트2 2009. 1. 29. 23:42

2009년 1월 29일 목요일

마가복음 9:14~29  경험만 믿으면 실패한다.

 

예수님은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셔서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지는 변형의 모습과

모세와 엘리야를 만나서 말씀을 나누시는 모습을 보여 주시고

또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라는 음성을 들려 주시고 하산을 하셨다.

 

하산을 하고 보니 나머지 9명의 제자들에게 문제가 있었다.

큰 무리가 둘렀고 서기관들과 변론을 하고 있다.(14)

예수님이 물으신다.

너희가 무엇을 저희와 변론하는냐?(16)

 

무리 중에 한 사람이 대답한다.

선생님 벙어리 귀신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17)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 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18)

 

아마도 이 벙어리 귀신들인 자의 아버지는 전에 언젠가

예수님의 제자들이 둘씩 둘씩 짝지어 나아가서(6:7) 많은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병인에게 기름을 발라 고쳤다는(6:13) 소문이라도 들었을 것이다.

 

아마 제자들도 지난 번에 귀신을 쫓아내어 보기도 병자를 고쳐 보기도 했으니

2명이 나아가서도 했는데 9명이 있으면서 그것도 못할까 하고

열심이 쫓아 볼려고 노력했었을 것 같다.

그러나 9명의 제자들은 수모만 당하고 있었던 것 같다.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한 이유는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믿음이 없어서 였다. 아멘.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19)

예수님이 질책하시는 말씀이다.

 

제자들과 서기관들과 아이의 아버지와 많은 군중을 향하신 주님의 책망의 말씀이리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1:1)로 지난 공생에 3년간 그 만큼 가르쳤건만

믿음이 없는 세대를 향하여 주님은 가슴이 찢어지는 듯한 통분을 느끼셨을 것이다.

 

믿음이 없는 세대여(19)

나를 향한 주님의 책망의 음성이구나.

 

예수님께서 아이를 데리고 오라하시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경련을 일으키고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린다.(20)

귀신이 예수를 알아 보는 구나.


악귀가 대답하여 가로되 예수도 내가 알고 바울도 내가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하며

(행19:15)덤벼들지 않도록 주 예수님으로 잘 무장하자. 아멘.

 

소년의 아버지는 예수님께 간절히 부탁한다.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소서(22) 간청한다.

 

이 소년의 아버지의 믿음에는 예수님의 소문은 많이 들었지만

어릴때 부터 많은 치료도하고 힘도 쓰고 애도 써 보았지만 백약이 무효였고

난치병이라 생각하며 아무리 위대한 예수님이라도 치료하실 수 있을까 하는

의심과 의혹이 내재되어 있는 부탁이였으리라.

 

예수님이 바로 이 소년의 아버지를 책망하신다.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23) 아멘.

 

이 책망의 말씀이 가슴에 비수처럼 박힌 것 같다.

내가 믿습니다. 믿음이 부족한 나를 도와 주십시요!!!!(24) 아멘.하고 큰 소리로 외친다.

 

반신반의하는 믿음 없는 태도에 대한 책망이셨다.

주여!!! 나의 믿음없는 것을 도와주시옵소서. 아멘. 

 

믿음의 놀라운 모습을 본다.

내가 믿습니다 라고 고백한 것은 귀신들린 아이가 아니라 아이의 아버지이다.

믿음없음을 도와 달라고 부탁한 분 역시 귀신들린 자가 아니라 그의 아버지이다.

아버지가 믿음의 고백을 했는데 아이의 병이 치유되었다. 할렐루야.

그래서 가장의 믿음이 중요한가 보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며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하신 말씀과 같은 맥락인가?

내가 우리 가문에 제사장 역활을 똑바로 하면

나의 자녀와 나의 가족과 우리 가문과

처가의 모든 형제 자매들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씀이구나.

주여!!! 나의 믿음없는 것을 도와주시옵소서. 아멘. 

 

제자들이 예수님께 조용히 물어본다.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28)

여쭈어 보기가 민망하고 부끄러웠을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예수님은 친절하게 대답해 주신다.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29) 아멘.

이런 귀신은 오직 기도로만 쫓아낼 수 있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능력을 받는 유일한 길은 기도이다.

기도의 사람 되게 하옵소서. 아멘. 

 

하나님 아버지

믿음 없는 세대를 책망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아버지의 믿음을 보시고 그 아들을 고치시는

좋으신 주님의 모습을 봅니다.

오직 기도로만 귀신을 좇아 낼수 있다고

제자들에게만 알려 주시는 비밀을 듣습니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옵시고

가문의 제사장 역할 잘 감당하게 하시며

호흡이 끊어 지는 순간까지 기도의 사람되게 하옵소서.

믿음의 근원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