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말씀

승리의 때가 오고 있다 (계18:20~24) 2025.05.25

다이나마이트2 2025. 5. 25. 16:25

승리의 때가 오고 있다 (18:20~24)  말씀이재훈 목사님

 

[요한계시록]은 세상의 악으로 인해 [고통 받는 성도들]의 “탄원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입니다.

 

[성도들의 기도]는 “언제까지 우리의 피 값을 갚아주지 않으시렵니까?”라고 기도했던 6장 10절에 대한 응답이고

이런 [의문]은 역사적으로 계속 던져져 왔습니다.

 

지난주 15- 16장의 말씀에서, [최후의 심판]에 관한 세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①첫째는마지막 심판이 임할 때에도 끝까지 회개하지 않고“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②둘째로, [하나님의 심판]은 “참되고의로운 심판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그 자체로 끝나지 않고“구원의 역사”가 베풀어지는 심판이기 때문에의로운 심판입니다.

 

③셋째로, [마지막 심판]은 “두 번째 출애굽 사건으로구원이 함께 베풀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16장에 나타난 재앙들의 리스트를 보면“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로부터 자유케 될 때

임했던 10가지 재앙”을 연상하게 됩니다.

 

바다와 강이 []로 변하고여러 가지 재앙들이 “출애굽 당시의 재앙들”이 연상됩니다.

그것은 [첫 번째 출애굽]이 바로 미래에 있을 진정한 출애굽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

 

미국의 어느 침례교 목사님은 [침례]를 줄 때그분은 “아이 킬유 인더 네임오브 지저스“

(내가 당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죽인다.)고 말합니다.

(참고로대부분 목사님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고 말합니다.)

 

이 목사님의 말씀은 직설적이지만아주 성경적인 말씀입니다.

우리가 [침례]할 때“물속에 들어가는 것”은 [죽음]을 의미하는 “심판을 받는다.”는 의미이고

우리가 물에서 다시 나올 때“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제 주께서 부활하신 것처럼우리가 새 생명 가운데 살게 되는 것은 이런 [심판과 죽음]을 통과하여,

 “우리가 새 생명을 얻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17- 18장에서 [마지막 심판]에 대한 말씀이 나옵니다.

①그 [심판의 대상]이 누구인가,

②어떤 대상에게 이런 심판이 임하는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은 17- 18장을 함께 모아설교하게 됩니다.

여기에 [큰 창녀]가 “큰 도성이고바벨론의 멸망이라.”는 것입니다.

17장 1-2절에“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내게 말했습니다.

 ‘이리로 오너라많은 물위에 앉아 있는 큰 창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여 주겠다땅의 왕들이 그녀와 더불어 음행했고

땅에 거하는 사람들도 그녀의 음행에 포도주로 인해 취했다.’“(17:1~2)

 

[심판의 대상]이 곧 [큰 창녀]라고 불리는 대상”바벨론에 임한다.”는 겁니다.

이 [여인]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로 가득한 붉은 짐승을 타고 있고온갖 화려함으로 장식하고

손에는 가증스런 금장이고이마에는 “큰 바벨론 창녀들과 땅에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는 이름이 쓰여 있었습니다.

 

이 여자는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로 취해 있었습니다.

이것은 성도들을 공격하며”어린 양을 예수님을 대적하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큰 창녀의 이미지]는 ”성적 타락의 이미지로 우상숭배의 위험성“을 알려줍니다.

이것은 성적 타락과 관련되어, [사단의 목적]은 ”우상을 섬기라.“는 것입니다.

 

[사랑]은 소중한 선물임에도, [사단]은 ”사랑을 돈으로 사는 것“으로 속입니다.

[대인 관계]는 헌신임에도 불구하고”거래 관계“로 만들어 버립니다.

 

[인간의 성]은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영적인 도구“인데,

이것을 ”탐욕의 도구“로 바꿔버리는 거짓말을 합니다.

 

이렇게 [음행]으로세상을 혼란케 하는 [사단]은 하나님을 떠나게 하여우상을 숭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대로부터 [우상 숭배]는 ”반드시 음행과 관련이 되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큰 창녀]는 19장 이후에 나오는 ”동정녀 신부“와 대조가 되고 있어요.

 

17-18장에는 [큰 창녀혹은 [큰 음녀]로 나타나는데,

19장부터는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등장하는 [정결한 신부]가 나옵니다.

 

[음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상대방을 이용하지만,

[신부]는 상대방에게 자신을 헌신합니다.

 

[음녀]는 여러 가지 보석으로 장식된 현란한 옷을 입고 있지만,

[신부]는 깨끗한 세마포 흰 옷을 입고 있습니다.

 

[음녀]는 왕들과 상인들을 유혹하고경제적정치적 부패로 얼룩져 있지만,

[신부]는 그들에게 맞서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려놓습니다.

이렇게 두 여인이 완전히 반대를 이루어 대조가 됩니다잠언 1- 9장에 나오는,

①미련한 여인과 ②지혜로운 여인이 대조되는 것처럼 대조가 됩니다.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기를 거부하는 인간들은 사실은 짐승에게 사로잡힌 [큰 창녀]로 묘사 되는데, [거짓 신]들을 섬기며,

 ”하나님을 떠나 음행하는 존재가 되어결국 [큰 창녀]는 짐승에게 이용당하고결국 짐승에 의해 멸망당합니다.

 

[]은 결코 생명을 살리지 못합니다죽일 뿐입니다.

[]은 철저히 속이고이용하고나중에는 버립니다.

 

그러니까 []과 타협하고악의 길을 걸어가는 자는 멸망당합니다.

[]은 질서를 세울 수도 없고보존할 수도 없고질서를 무너뜨릴 뿐입니다.

 

17장에서는 한 [여인]으로 비유했고,

18장에서는  [큰 창녀]라고 불리는 여인“은 의인화 하여“큰 도성 바벨론”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바벨론]이 “구약 시대에 바벨론”만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요한계시록 당시에는 [로마]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로마]는 당시 여러 도시들을 지배하며황제를 숭배하도록 강요하였고.

 황제 숭배에 참여하지 않는 성도들을 죽였기에바로 그 로마가 [큰 창녀]라는 것입니다.

 

그걸 알 수 있는 17장 9절에 보면“이 여인이 일곱 산 위에일곱 언덕 위에 앉아 있다.”고 말씀하는데

실제로 [로마]가 “일곱 언덕 위에 존재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계시록 18장에서 말하는 “큰 도성 바벨론”은 [로마]를 의미하지만,

직접 [로마]라고 말하지 않고, [바벨론]으로 비유한 것입니다.

 

또한 이것의 [공통점]은 자신을 신성시하는 극도의 “교만”입니다.

세상에 있는 제국의 공통점은 힘이 강해지면 교만해 집니다.

 

[교만의 절정]은 자신을 숭배하여주변 나라들을 침범하고약탈하여자신을 신성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자를 숭배하게 강요하고결국은 자신을 숭배하게 만드는 “큰 창녀의 역할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심판을 말씀하시며“우리가 어떻게 행해야 될 것인가?”를 두 가지로 말씀합니다.

(1) 첫째로/ 4절의 말씀에서“그 도성에서 나오라.”고 합니다.

“그때나는 하늘에서 다른 음성을 들었습니다그 음성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백성들아 너희는 그 여자에게서 나오라이는 너희로 그녀의 죄악들에 동참하지 않고

그녀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18:4)

 

여기서 “그 여자에게서 나오라.”는 것은 “그 도성에서 나오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바벨론]에서 나오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바벨론의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서 떠나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상숭배에서 떠나라.”는 것입니다.

 

기후 위기까지 순교의 각오로 나오라는 것입니다.

물질주의와 쾌락주의로부터 떠나고“화려한 유혹으로부터 나오라.”는 것입니다.

 

(2) 둘째로“진정한 도성이 있음을 즐거워하라.”고 말씀합니다.

 

20절에“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예언자들아그 도성으로 인해 즐거워하라

이는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그녀를 심판하셨기 때문이다.(18:20)

 

여기서 “그 도성으로 인해즐거워하라.”는 말씀은 [역설적인 말씀]이죠.

바벨론 도성 큰 창녀가 “심판받아 멸망된 것 자체로 즐거워하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그러한 심판이 임하는 것을 보며 즐거워할 수 있는 것은 그 심판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보면서

”잘 됐다고소하다.”는 것이 아니라이 세상의 도성은 무너지지만,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거룩한 도성새 예루살렘이 있기 때문에즐거워하라.“는 말씀입니다.

 

앞서 ①큰 창녀와 ②정결한 신부가 ”대조가 된다.“고 말씀드렸듯이,

이제 19장 이하에서는 ”새 예루살렘이라.“는 도성이 나타납니다.

 

①큰 창녀인 [바벨론]과 ②대조적으로 이제 [새 예루살렘의 성]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19장에서 22장까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새 예루살렘]“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로마]는 절대 ”하나님의 도성“이 아닙니다.

이 세상에 아무리 살기 좋은 도시라고 해도결코 ”하나님의 도성“이 될 수 없습니다.

 

[세상의 도성]은 자신을 사랑하는 도성일 뿐이며,

[하나님의 도성]은 자신을 부인하고하나님을 사랑하는 도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도성]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이제 [계시록 19이하에서”새 예루살렘의 도성이 약속되었다.“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13장 13-14절의 말씀으로 말씀을 맺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그분의 치욕을 짊어지고진 밖으로 그분에게 나아갑시다우리는 이 땅 위에 영원한 도시가 아니라

다만 장차 올 도시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13:13-14)

 

우리는 이 땅에 영원한 도성이 아닌장차 올 하나님의 도성을 갈망하는 이들이기에

이 땅에 소망을 두지 않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우리의 영원한 [하나님의 도성]을 허락하신 예수님을 찬양하며이 땅에 존재하는 바벨론의 문화에 휩쓸리지 않고

믿음을 지키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